17 . 5 인도네시아에서 즐기는 편리한 전자상거래 (E-Commerce)
짧은주소
본문
전자상거래(Electronic Commerce)란 인터넷을 통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“거래행위”를 의미합니다. 다시 말해, 직접 가게를 방문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 한 대가를 지불하는 전통적 행위를 인터넷이라는 통신의 발달로 인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 이 사이버 공간에서 실행하는 것을 말합니다.
몇 년 전부터 인도네시아에서도 TV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에서 인터넷 쇼핑몰, 여행 및 숙박 예약 사이트에 대한 무수히 많은 광고가 나오는데요, 이 모든 쇼핑몰 업체와 사이트에서 제공 하는 서비스를 전자상거래라고 보시면 됩니다.
근래에는 모바일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굳이 인터넷 망이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를 통하지 않고도 휴대폰을 이용하여 전자상거래를 이용할 수 있는데, 이로 인해 생겨난 추가적인 개념 이 O2O (online to Offline) 입니다. 휴대폰에 탑재되어 있는 위치 확인 기술로 소비자와 공 급자의 위치를 연결함으로써 소비자는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오프라인에서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. Go-Jek(고젝), Grab(그랩), Uber(우버)와 같은 운송 서비스와 전 자 상품권(E-voucher)이 대표적인 예입니다.
본 기고에서는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한인분들도 편안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몇몇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소개 해 드리고 그 사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 더불어 전자상거래를 통해 제품 이나 서비스를 판매하여 수익을 만드실 수 있는 방법도 간략히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.
인터넷 쇼핑몰
옷, 신발, 화장품, 주방용품, 전자제품 등 유형의 상품 뿐 아니라 뿔사(Pulsa) , 호텔 숙박, 비행 기 티켓 등 무형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. 인도네시아 대표적인 인터넷 쇼핑몰로는 Qoo10, Tokopedia, Lazada가 있습니다. 인터넷 쇼핑몰은 물건을 공급할 판매자(개인, 업체 포함) 를 모집하여 상품을 등록하고, 광고를 통하여 구매자들을 끌어들여 거래가 발생하도록 합니다.
거래가 발생할 때 생기는 수수료 또는 판매자가 지급하는 별도의 광고비가 쇼핑몰의 수익원 이 됩니다. 컴퓨터나 휴대폰에서 쇼핑몰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휴대폰이나 태블릿 PC에서 앱 을 다운로드받아 사용 가능합니다. 개인 정보를 기입하고 가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나 가입할 때 제공 받은 할인쿠폰을 이용하거나 적립 포인트 등을 통해 물건을 더욱 저렴하게 구 매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.
온 디맨드(On demand) 서비스
인도네시아에서는 Go-Jek(고젝), Grab(그랩), Uber(우버) 같은 운송을 기반으로 한 서비 스가 대표적인 예입니다. 오토바이나 차량을 소유한 개인들이 휴대폰 앱을 통하여 드라이버( 공급자)로 등록하고,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들에게 운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 개인 차량을 이 용한 택시라고 이해하시면 되고, 일반 택시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, 행선지를 주문시 미리 입 력하기 때문에 인도네시아어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에게 유용합니다. 고젝의 경우 오토바이 를 통한 운송뿐 아니라 심부름, 배달, 음식 주문, 청소, 마사지 등 매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고, 서비스의 범위를 더욱 확장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. 요즘엔 한국 식당도 고젝에 많 이 등록되어 있어서 구태여 차 막히는 길거리에서 시간 낭비 하지 않고 집에서 한국음식을 배 달 받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. 그랩이나 우버의 경우는 오토바이보다도 자동차를 이용한 서비 스가 더 발달되어 있습니다. 차차 택배 서비스도 추가한다고 하니 집에서 가구 같은 대형 물 품을 그랩이나 우버를 통해 배달받을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.
전자 상품권(E-voucher)
말 그대로 종이가 아닌 고유코드와 바코드가 기입되어 있는 전자 상품권을 구매하고 이메일이 나 휴대폰에 저장하여 매장에서 교환하는 것을 말합니다. 전자 상품권 시대가 도래하면서 발 생한 가장 큰 변화로 제품 및 서비스 종류의 다양화를 들 수 있습니다. 예전에는 상품권을 종 이로 인쇄하는 기본 비용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금액과 가치가 큰 상품만 상품권으로 만들 수 있 었으나, 전자 상품권이 생기면서 커피 한 잔, 빵 한 개 같은 비교적 적은 금액과 가치의 상품도 상품권화 할 수 있습니다. 더욱이 전달 비용이 발생하는 종이 상품권과는 다르게 전자 상품권 은이메일이나 메신져, 휴대폰 문자를 통해추가적인 비용 없이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. 현재 한국에서는 카카오톡 메신져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전자상품권 서 비스가 매우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. 가족이나 지인 생일 등의 특별한 날 선물이나 일상 속에서 의 가벼운 선물로 전자 상품권 이 인기가 좋으며, 일부 학부모 들은 자녀에게 용돈의 일부로 햄버거 등의 음식 전자 상품권 을 선물하기도 합니다. 인도네 시아에서도 BBM Messenger 나 Qoo10을 포함한 몇몇 인터 넷 쇼핑몰에서 전자 상품권 서 비스가 이용 가능합니다.
다음호에 계속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