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5년 11월 연재 다뿌르 바바(Dapur Babah) elite & Tao Ba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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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5.11.05 15:3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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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apur Babah는 빨간색과 짙은 녹색, 검정과 빨 강, 파란색과 빨강, 때로는 보라색과 짙은 회색의 대담한 대비로 이국적이고 로맨틱한 분위기를 자 아낸다. 또한 중국, 힌두교, 불교 신들의 석상이 미 소를 지으며 내려다보며 신비한 동양의 세계로 손 님들을 안내한다.
Dapur Babah는 인도네시아에서 명성 있는 Tugu Hotels & Restaurants Group에 속한다. 뚜구 그룹에 속하는 레스토랑이 자카르타에 5개나 있 다. 또한 뚜구 그룹에 속하는 호텔은 인도네시 아에 4개가 있다. 이곳은 예멘지역의 부자가 운 영했던 1940년대의 상점을 개조한 것으로 자카 르타의 중심 모나스 광장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 다. Jl. Veteran은 네덜란드 식민지 시절에는 세 련되고 문화적인 거리였다고 한다. 주인 Anhar Setjadibrata 씨는 오랫동안 골동품을 수집하였 고, 그의 딸이 1900년대 초 자바 스타일로 디자인 하였다고 한다. Dapur Babah는 Tugu 그룹답게 야성적인 상상력으로 역사에 접근하고 세월의 무 게가 느껴지는 기념비적인 수집물이 많다. 이 레 스토랑은 메가와띠 대통령에 의해 2004년 12월 5일에 오픈되었다.
바바(Babah)란 말은 중국 사람과 인도네시아 현 지 사람 간의 결혼한 커플 중 남자를 말한다. 부엌 이라는 뜻의 다뿌르 (dapur)란 말과 합쳐서 Dapur Babah는 중국-인도네시아 요리가 합쳐진 것을 뜻 한다. 전시물을 보면 중국과 인도네시아뿐만 아니 라 네덜란드의 문화와 요리의 영향도 받았음을 알 수 있다. 그것이 바로 다뿌르 바바 레스토랑이 궁극 적으로 추구하는 다양한 문화와의 조화이다.
Dapur Babah에 들어가면 큰 나무 기둥이 천장을 받치고 있는 것이 눈에 들어온다. 이 나무는 중부 자바에 있는 사원에서 가져온 것으로 250년이나 된 것이다. 기둥 중앙에 불 사자 상징이 있다. 입구 왼쪽에는 스마랑에서 가져온 Ha Poh Chan이라 적혀 있는 문패가 걸려 있다. 이는 중부 자바에서 가장 오래된 여인숙이라고 한다. 불 사자, 여인숙 명에서 중국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. 중국 찻 잔이 진열되어 있는데 불을 켜서 들여다보면 찻잔 바닥에 여인상이 나타난다. 오래 전부터 중국에서 도자기가 발달되었음을 알 수 있다. 오른쪽에 창 고 문에서 가져 온 VOC Anno MDCLXIX라는 돌 로 새겨진 글씨가 있다.
문장을 해석하면 VOC(네 덜란드 동인도회사)가 인도네시아를 지배했음을 알 수 있다. 바로 위에 순다 끌라빠 항 그림이 걸려 있다. 돌이 주는 무게와 역사적인 순다 끌라빠 그 림으로 그 시대의 우아함을 갖춘 코너이다. 메인 홀에 들어오면 옛날에 귀족 부인에게 옷을 만들어 준 재단사 Hap Liong Taylor의 문패도 결려 있 다. 그 시대 잘 나가는 디자이너인 셈이다. 그 문 패 뒤에 안젤라 (Angela) 룸이 있다. 아시아에서 최고 부자의 아주 젊은 애첩 안젤라의 큰 흑백 사 진이 어두운 파란색 벽을 장식하고 있다. 최고 부 자의 이름이 Oei Tiong Ham인데, 그는 설탕 공 장을 운영하는 사업가로 평판이 좋았다고 한다.
Tao Bar는 아늑한 분위기로 이국적인 칵테일을 마시며 낭만적인 데이트를 하기에 좋은 곳이다. 초현실적인 녹색 님프, 루비 레드 와인, 거대 한 옛 사원의 기둥, 신화적인 동물 조각이 열정적인 색 상으로 대담한 조화를 이룬다. 티베트에서 가져온 문지기 동상 마하깔라와 인도에서 가져 온 불상과 부처님 제자로 명상을 잘하는 선(禪) 지도자 마하 가섭 상도 전시되어 있다. 붓다가 연꽃을 꺾어보 였을 때 오직 가섭만이'연꽃은 진흙 속에서 살지 만 꽃이나 잎에는 진흙이 묻지 않듯이 불자(佛子) 역시 세속의 추함에 물들지 말고 오직 선을 행하 라'는 뜻을 이해(理解)하고 ‘빙긋이 웃었다.’ 는 염화미소(拈華微笑) 고사의 주인공이다. 그는 붓다의 10대 제자 중 한 사람으로 붓다가 열반에 든 후 비탄에 빠지거나 동요하는 제자들을 통솔하 였다.
바로 옆에 여신들의 조각과 그림이 펼쳐져 있는데, 그 중 하나가 캄보디아에서 가져 온 합사 라(Hapsara) 여신이다. 그녀는 하늘에서 내려와 서 춤으로 왕들을 유혹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. 바로 옆에는 캄보디아에서 가져온 인간 본성인 선 과 악 중에서 선이 궁극적 승리한다는 것을 상징 하는 두르가 여신 그림도 있다. Tao Bar 중앙에 야자나무로 만들어진 단단하게 보이는 기둥이 지 붕을 받치고 서 있다. 북부 술라웨시에서 가져 온 이 나무는 잘라진 자국이 없고 부드럽다. 왜냐하 면 북부 사람들은 야자를 따기 위해 나무에 계단 턱을 만들어서 올라가는 게 아니라 줄을 사용해 왔기 때문이다.
KwanYim룸은 검은 색 벽과 빨간색 긴 테이블 은 색상대비로 신성한 곳이라는 느낌이 든다. 네 팔, 인도, 중국에서 온 자비와 동정심을 상징하는 Kwan Yim 여신상은 다양한 이미지로 평온하면 서도 품위가 있다. 분홍색으로 칠해져 있는 메가와띠 룸은 가든이 내려 다보이는 우아하고 낭만적인 자바스타일의 방이다.이 룸 가까이에는 중국의 전쟁 신인 Erlang 신 동 상이 있다. 그 동상은 100년이 넘은 것으로 이 레 스토랑에 있는 동상 중에 가장 오래된 수집물이다.
야외 Babah Garden는 19세기 최고의 부자 Oei 씨의 부엌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다. 요리 신의 동 상이 있는데 중국 사람들은 음식을 먹기 전에 그 신에게 기도했다고 한다. 특히 불교 신자들은 새 해 때 차례 상을 차리고 음식과 향을 놓고 요리 신 에게 기도한다. 그외 옛날에 사용했던 난로, 쿠키 를 찍는 원판, 떡 모양을 내는 판, 식탁용 날붙이, 찻잔 등이 전시되어 있다. 벽을 보면 옛 사진들이 걸려 있는데, 그들은 주인과 그의 친척이 아니라 수집된 Babah의 가족사진들이라고 한다. 그 중 재미있는 여자 그림이 있다. 그림 속의 여자의 눈 을 보면 그녀의 눈이 우리를 따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. 저녁에는 로맨틱 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큰 중국 등이 켜진다.
잊혀진 1600년대에서 1900년대의 낭만과 드라 마틱한 디자인은 우리를 목적지를 알 수 없는 머 나먼 곳으로, 시작도 끝도 모르는 신비한 동양의 세계로 안내한다.
Tugu Res. Group
Dapur Babah Elite & Tao Bar
Jl. Veteran 1/18-19
Jakarta Pusat
021-70602256/3855653
*Samarra Pasar Sate & Wine
Jl. Kebon Sirih Raya 77 Jakarta Pusat
*Lara Djonggrang & Labihzad Bar
Jl. Cik Di Tiro 4 Jakarta Pusat
*Sanghai Blue 1920
Jl. Kebon Sirih Raya 79 Jakarta Pusat
*Tugu Kunstkring Paleis
Jl. Teuku Umar 1 Menteng Jakarta Pusa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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